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알티너스(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의 이용조건, 권리, 의무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플랫폼 : 정보통신망 접속이 가능한 단말기(PC, 휴대형 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를 통해서 미술품 투자계약증권 모집, 아트 상품/미술품 구매 등의 편의를 지원하는 도트(DOTT)의 웹/앱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일반회원 : 본 약관을 승인하고 회원가입을 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플랫폼을 통해 정보제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3) 투자회원 : 일반회원인 자 중에서 조각투자를 위해 금융기관 계좌와 연결을 완료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증권 거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회원 : 일반회원과 투자회원을 통칭하는 것을 말합니다.

(5) 아이디(ID) :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등록한 전자우편(e-mail) 주소를 말합니다.

(6) 비밀번호(Password) : 회원이 회사로부터 승인받은 아이디 상의 정보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 등의 조합을 말합니다.

(7) 기초자산 : 미술품과 같이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작품이나 기타 거래가 가능한 동산으로써 플랫폼에서 거래하기 위하여 제공된 작품을 의미합니다.

(8) 투자계약증권 : 회사가 공모 또는 사모에 의하여 회원과 회사간의 공동사업(이하 “투자계약”)에 금전 등을 투자하고 주로 회사가 수행한 투자계약의 결과에 따른 손익을 귀속 받는 계약상의 권리를 표시하여 발행한 증권(이하 “증권”)을 말합니다.

(9) 청약 : 공모하는 증권에 대하여 투자회원으로부터 증권 매수의 신청을 받고, 회사가 사전에 안내한 기준에 의하여 플랫폼의 회원 ID 에 연동되는 정보에 증권의 취득 여부를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10) 예치금 : 투자회원이 증권 청약을 위해서 사전에 회사가 지정한 방식으로 예치금 금액 또는 보유한 증권이 손익을 수령하는 금전이 지급되어 예치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1) 본 약관은 이용자가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플랫폼 초기화면에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공지하거나 개별 통지합니다.

(3) 회사가 회원에게 개정된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를 하면서 ‘약관 변경 적용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내용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회원이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 회원은 변경된 약관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4)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회사는 개정 약관을 그 회원에게 적용할 수 없고,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5)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과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전자우편(e-mail) 주소 또는 SMS, App push 등을 통하여 통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회사가 불특정 다수의 회원에 대하여 통지하는 경우 플랫폼 서비스 화면에 팝업창, 공지사항 등의 형태로 게시하는 방법으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서 서비스 관련 각종 정보를 플랫폼 서비스화면에 게시하거나 제1항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 제1항 단서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봅니다.


제5조 (관련 법령과의 관계)

(1) 이 약관 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사업법」,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의 규정과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2)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전항의 관련 법령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 약관의 규정을 들어 관련 법령 위반에 대한 면책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 2장 서비스 이용계약 등


제6조 (회사의 서비스 제공 및 변경)

회사는 다음 각호의 서비스를 회원에게 제공하고, 구체적인 서비스의 이용방법은 플랫폼 화면을 통하여 안내합니다.

(1) 증권의 발행, 투자계약의 수행, 청산손익의 지급 : 회사는 직접 선정하거나 판매를 위탁 받은 기초자산에 관한 증권을 공모 또는 사모의 형태로 발행하고, 기초자산의 취득, 보관, 처분, 손익계산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투자계약을 수행하며, 청산손익을 지급합니다.

(2) 증권의 청약과 취득 : 회사는 회원이 증권을 청약하고 취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기타 서비스 : 회사는 투자 회원이 기초자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거나, 투자정보제공, 투자회원들의 의사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7조(서비스 이용계약 및 회원가입)

(1)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본 약관에 대한 동의 및 이용신청(회원가입신청)을 함으로써 서비스 이용계약을 청약하고, 회사가 이에 대한 통지를 회원에게 함으로써 승낙하면 회원과 회사 간의 서비스 이용계약이 체결되고 회원으로 가입됩니다.

(2) 제1항의 동의는 이용신청 과정에서 플랫폼 화면에 “동의함”을 체크하여 동의절차를 완료하면 본 약관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회사는 원칙적으로 제1항에 따른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 회사는 이를 승낙하지 않거나 사후적으로 서비스이용을 제한 또는 중단하게 할 수 있고, 이를 제4조에 준하는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1.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하여 이용신청을 한 경우

2. 이미 본인 또는 타인의 명의로 이미 아이디를 보유하거나 사용하고 있는 경우

3. 19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이용신청을 한 경우

4. 이용신청서에 허위의 내용을 기재하거나 회사가 요구하는 기재 항목을 미기재 또는 오기재 한 경우

5. 이용신청 이전에 어떠한 사유로 회원자격을 박탈 또는 이용제한/중단 등의 제재가 있었던 경우

6. 본 약관 또는 관련법령 등을 위반하거나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등 위법 또는 부적절한 이용신청이 확인된 경우

7. 회사의 사업운영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이용신청을 한 경우

(4) 회사는 제3항의 과정에서 이용신청자에게 추가적인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용신청자가 추가적인 증빙자료를 지급하지 않거나 협조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회원은 이용신청에 기재한 정보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내에 플랫폼의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변경된 정보를 알려야 합니다.


제8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중지 및 해지)

(1) 회원이 직접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계정 및 제휴계좌에 청약증거금, 투자계약증권 및 예치금 잔액, 미수령한 매각/전시대금이 없는 상태에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에게 출금 또는 양도, 기부의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이용계약 해지 신청에 따라 이용계약이 종료될 경우 회원 명의의 도트계좌(가상계좌)는 폐쇄됩니다.

(3) 탈퇴한 회원의 전자금융거래 기록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처리 및 보관됩니다.

(4) 탈퇴한 회원은 재가입이 가능하지만, 서비스 탈퇴 전의 정보는 모두 삭제되어 재가입을 하더라도 플랫폼에서 이전 이용 내역은 확인이 불가합니다.

(5) 회원은 언제든지 플랫폼 내 설정 메뉴 내정보 메뉴에서 탈퇴를 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6) 이용계약 해지가 완료되는 경우 관련 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회사가 보유하여야 하는 정보를 제외한 회원의 모든 정보가 삭제됩니다.


제9조 (회사의 서비스 제한 또는 중단)

(1) 회사는 다음 각호의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1. 통신, 전력 등의 공급이 중단되거나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증설, 교체, 이전, 고장, 장애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2. 회사의 경영상의 판단 등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3. 법원, 수사기관의 결정 또는 명령, 파산 또는 회생절차 개시 등 정상적인 영업활동이 곤란한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해킹, DDOS 공격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제1항의 경우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회사에 귀책사유가 없으면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0조 (회사의 의무)

(1)회사는 관련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고, 회원들에게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합니다.

(2)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고,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제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4)회사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가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회사에서 책임을 부담합니다.

(5)회사가 플랫폼를 통하여 회원으로부터 수집한 정보 및 자료는 서비스 외의 목적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열람하지 못하게 합니다. 다만, 회원으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령과 본 약관, 서비스 이용방법 및 회사의 공지, 통지사항을 확인하고 충분히 이해하여 준수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본인의 통제하에서 관리하여야 하고,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은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 중 신원확인을 위한 요청을 하는 경우 협조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경우 즉시 회사에 알리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는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은 플랫폼에 필요한 사항을 사실대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그 내용에 허위 또는 거짓이 포함되어 발생하는 모든 법적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이로부터 면책됩니다.

(5) 회원은 서비스 이용 중 알게 된 거래대상 및 관련 내용을 사전 동의 없이 복사, 복제, 게시, 전시, 배포, 업로드 기타의 방법으로 사용, 공개하지 않을 의무가 있습니다.

(6) 회원은 회사가 정한 이용방법에 의하지 않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부정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7) 기타 회원은 다음 각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이용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시 허위내용의 등록

2. 타인의 정보, 아이디를 도용하거나 부정하게 사용

3. 플랫폼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5. 타인의 지식재산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6. 타인의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계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선량한 풍속 및 사회질서를 해하는 정보를 게시, 전송, 공개하는 행위

8.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행위

9. 플랫폼에 게시된 정보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행위

10. 기타 법령 또는 본 약관에서 정한 사항을 위반하는 행위


제3장 증권 거래 서비스의 이용


제12조 (서비스의 종류 및 이용)

(1) 회사는 기초자산에 대한 증권 거래의 특성, 청약절차 및 매각방법에 대한 사항을 플랫폼 또는 회원이 인지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회원은 회사가 공지한 각 거래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을 통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기초자산을 원하는 비율만큼 청약 할 수 있습니다.

(3) 제2항에 따라 청약에 참가한 회원은 관련 절차 완료 시 기초자산의 지분적 소유권과 그에 관한 증권을 취득하며, 해당 증권의 거래내역은 회사 시스템에 기록이 됩니다.

(4) 청약을 통하여 기초자산을 매수한 회원의 공유지분권에 해당하는 소유권(이하 “지분권”)은 지분권이 표시된 투자 회원 명부를 포함하는 증서의 사서인증 또는 확정일자를 통하여 입증되며, 회사는 사서인증된 증서의 사본 등을 회사가 제공하는 플랫폼에 게시합니다. 다만 이후 투자 회원 명부의 변경이 있더라도, 회사는 각 증권마다 매월 1회 이상 사서인증 또는 확정일자를 부여할 의무를 부담하지는 아니합니다.

(5) 회원이 서비스를 통하여 증권을 취득하는 경우, 반드시 회사의 플랫폼을 통하여 거래를 완료하여야 하며, 회사에서 공지한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취득하는 행위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6) 서비스의 이용은 24시간 가능합니다. 다만, 회사는 전산 시스템 또는 증권 청약이나 관리 등을 위한 목적으로 서비스의 이용 시간이나 이용 기간을 회원에게 사전 고지한 후 제한할 수 있습니다.

(7) 투자회원은 소유하고 있는 증권을 제3자에게 양도했을 때 당사에 양도 통지를 해야 하며,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플랫폼을 통한 전자문서로 위 양도 통지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8) 투자회원이 타인에게 증권을 양도하고 해당 내용이 회사에 통지되지 않음으로써 일어나는 분쟁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이 없으며 회원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9) 회사는 증권 보유자가 양도 시, 전자문서를 통한 통지 업무에 관한 일정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13조 (정보의 공개, 공고, 공시 등)

①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하는 정보를 플랫폼에 공개합니다.

② 회사는 기초자산의 보관에 관한 사항을 플랫폼에서 그 기초자산의 투자 회원에게 공개합니다.

③ 회사는 투자 회원, 기초자산의 소유권, 증권에 관한 정보로 구성되는 투자자 명부의 정정이나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을 플랫폼에서 그 기초자산의 투자 회원에게 공개합니다.

④ 회사는 증권의 발행, 투자계약의 수행, 청산 기타 투자설명서에서 정하는 정보를 플랫폼에 공고합니다. 투자설명서에 별도의 공개, 공고, 공시 방법이 정해진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⑤ 회사는 증권신고서, 투자설명서, 투자계약의 중요한 내용, 투자계약의 수행, 기초자산 가치의 현저한 변동 기타 회원이나 투자 회원에게 중요한 정보를 플랫폼에 공시합니다.

⑥ 회사가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하여 공시된 정보는 회사가 본 약관에 의하여 공개하고 공고한 것과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제14조 (회사에 대한 관리위탁)

(1) 증권을 청약하여 기초자산을 매수한 투자회원은 회사에게 다음의 권한을 부여합니다. 특히, 회원은 서비스를 통하여 기초자산을 매수함으로써, 회사가 기초자산 매수 이전에 진행한 기초자산에 관한 기초자산 원소유자와의 계약 체결 기타 부수절차를 각 투자 회원의 대리인으로서 진행한 것임을 추인하고, 회사에게 본 항 제1호 및 제4호의 대리권을 소급적으로 부여(위임)합니다.

1. 투자 회원의 대리인으로서 기초자산의 원소유자와 기초자산의 매수거래에 관한 계약을 체결할 권한

2. 회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갤러리를 통한 부가적 서비스의 제공

3. 기초자산의 처분

4. 위 각 호를 위한 부수절차 및 그에 대한 대리권

(2) 회사는 제1항 각 호의 권한을 위임받은 대리인로서 행사하며, 회사가 증권을 취득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들로부터 위임받은 권한 외에는 기초자산에 대한 소유권 등 어떠한 권리도 가지지 아니합니다.

(3) 투자 회원은 회사에게 소유한 기초자산에 대한 처분권한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투자 회원의 의사를 확인하기 위하여 플랫폼 내에서 매각투표를 진행할 수 있으며, 매각투표의 결과는 해당 기초자산에 대한 투자 회원의 의사결정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증권 내용이 투표를 요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4) 전항에 의해 매각투표를 진행하는 경우 정해진 기한동안 기초자산 매각에 대한 투표 지분율의 동의가 발행 증권의 1/4 이상이면서 매각투표에 참여한 증권의 1/2을 초과하는 경우 회사는 기초자산처분 절차를 진행합니다. 다만, 제4조에 의한 통지를 받았음에도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투자 회원들은 회사에게 결정을 위임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해당 투표결과는 홈페이지, 또는 전자적 방법에 따라 공지가 됩니다.

(5) 투자 회원은 플랫폼에서 직접 처분에 대한 의사표시를 할 수 있으며, 투자 회원 모집 단계에서부터 보관기간을 명시하는 기초자산의 경우, 당해 기초자산의 소유권을 취득함으로써 해당 보관기간 종료 후 회사가 기초자산의 매각을 시도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6) 기초자산 거래의 특성상, 회사는 이미 매각 시도를 동의 받은 기초자산들에 대해 각 매각 대상과 방법 등 세부 조건이 정해졌을 경우, 투자 회원으로부터 추가적인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신의성실에 따라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회원은 서비스를 통하여 기초자산을 구매함으로써 회사에게 본 항에 따른 관련 업무를 수행할 포괄적인 권한을 위임합니다.

(7) 회사는 기초자산을 매각한 금액에서 사전에 정한 수수료를 공제한 수익금을 회원의 소유비율에 따라 배분하며, 회원에게 기초자산의 판매금액 및 수익률 등을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회사의 회생·파산·서비스 중단 등의 사유로 기초자산을 보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본 약관 제16조 제2항에 따라 지정된 제3자의 계산으로 기초자산을 매각한 후 필요 비용을 공제한 매각대금을 투자 회원에게 분배합니다. 회원은 회사에게 본 조 제1항 제4호의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본 항의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15조 (회원의 증권 거래 서비스 이용)

(1) 회원은 플랫폼 내에서 공모 기초자산을 확인하고, 매수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매수를 결정한 회원은 플랫폼에서 ‘청약’ 기능을 사용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매수내용(매수금액, 기초자산의 내용, 수량 등)과 결제방법을 입력한 뒤,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절차를 통해 청약을 완료함으로써, 기초자산의 매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3) 증권 거래 서비스를 통하여 매수한 기초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와 의무는 회원에게 귀속되며, 매수한 기초자산에 대하여 회사는 어떠한 권리를 갖거나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4) 미술품에 관한 증권 모집의 경우, 각 증권 청약 기간 내 철회가 가능하며, 청약 기간 종료 후에는 철회가 불가능합니다. 회원은 청약과정 또는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에서의 착오를 이유로 증권 취득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5) 미술품에 관한 증권은 증권신고서 및 투자설명서가 존재할 경우 해당 내용이 우선합니다.

(6) 실물 상품에 대한 별도의 구매 약관 또는 계약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내용이 우선합니다.

(7) 회원은 청약 전 투자설명서를 확인하고 이를 숙지하여야 합니다.

(8) 증권에 포함된 투자계약서, 증권신고서, 투자설명서에 기재된 내용은 회원과 회사 사이에서의 특약으로 봅니다.

(9) 회원은 청약 후 전산 및 회선장애 등으로 인하여 주문 및 주문 처리결과 보고가 지연될 수 있으므로 이중주문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문제출 후 처리완료까지의 결과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10) 회원은 전항에 따라 확인한 결과 거래내용에 의문점이 있거나 이상이 발생한 경우, 즉시 회사의 고객센터 등을 통해 연락하여 필요한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11) 회사는 회원의 청약과 관련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주문의 접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공익과 투자자 보호 또는 거래질서의 안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2. 제18조에 따른 거래 예치금을 납입하지 않는 경우

3. 예치금을 초과하는 금액으로 주문하는 경우

4. 그 밖에 회사가 사전에 안내한 거부 사유에 해당하는 주문을 하는 경우

(12) 회원은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증권의 청약을 실명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13) 회사는 전항에 위반하여 개설된 계좌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사전통보 없이 회사가 해당 청약계약을 해지하거나 거래정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수익금의 배분 등)

(1) 계좌관리기관은 투자회원의 증권 매매내역을 보관·관리하고, 기초자산의 매수인으로부터 기초자산의 매각대금을 수령하고 증권에 관한 청산 절차를 거친 대금(투자계약증권의 원본 및 운용 수익 분배금 포함)을 투자회원에게 지급합니다.

(2) 계좌관리기관은 관련 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투자계약증권으로부터 발생한 수익분배금 등에 대해 발생한 원천징수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투자회원에게 지급할 수 있습니다.

(3) 제2항에 따라 원천징수된 내역은 회사가 별도로 정하는 절차에 따라 투자회원에게 고지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위탁자의 증권 거래 서비스 판매위탁)

(1) 위탁자는 회사와 별도의 기초자산 판매위탁 계약을 체결하고, 회사는 이에 기반하여 플랫폼을 통하여 위탁자가 보유한 기초자산의 판매를 중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제1항의 판매위탁 업무와 관련하여 위탁자로부터 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기초자산의 판매가 완료되면, 기초자산을 구입한 자에 대한 구입 후속절차와 위탁자에 대한 대금정산 절차를 지체없이 수행합니다.

(4) 위탁자는 기초자산을 위탁 판매하는 경우, 회사에게 기초자산을 사용한 2차적 저작물(독창적인 저작물로 제작하고, 이를 이용할 권리)작성권을 부여합니다.

(5) 기타 세부사항은 회사와 위탁자가 체결하는 판매위탁계약서를 따르는 것으로 합니다.


제18조 (증권 거래 수수료 및 제 세금)

(1) 회사는 증권 거래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습니다. 각 수수료는 개별 증권의 투자설명서에 상세하게 기재됩니다.

(2) 기초자산을 매각하는 경우, 투자 회원은 소득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제세공과금을 각자 부담합니다. 회사는 제세공과금에 대한 원천징수의무를 수행하고, 최선을 다하여 제세공과금의 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회원에게 제공하나, 모든 제세공과금의 최종 신고 및 납부 의무는 회원에게 있습니다.

(3) 회사는 필요한 경우 수수료 항목을 신설하거나, 수수료 금액을 변경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수수료율, 항목의 신설 또는 변경사항은 회사가 플랫폼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4) 회사가 회원에게 등급을 부여한 경우, 그 등급에 따라 수수료를 달리 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마케팅 등의 목적으로 특정 회원을 대상으로 투자금 등의 지원, 수수료 면제 등의 이벤트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특정 회원에게 부여된 혜택은 현금으로 교환되지 않을 수 있으며, 사전에 안내한 취소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부여된 혜택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제19조 (회원의 예치금 등)

(1) 회사는 계좌관리를 위하여 개설된 회원 계좌에 예치금이 납입되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청약을 수령하겠다는 조건을 증권과 투자설명서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의 예치금을 회사와 계약된 공신력 있는 금융기관을 통하여 회사의 고유재산과 분리하여 관리하며, 회원 명의로 사전에 등록된 계좌로만 지급이체 처리됩니다.

(3) 회원의 예치금은 계좌관리에 따르는 이용료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자동계좌이체 및 지급이체 처리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모든 분쟁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계좌관리기관의 책임으로 처리되고 회사는 면책됩니다.

(5) 회원의 고객 계좌가 압류 등의 사유로 지급이 정지되거나 거래중지 계좌가 되어 해당 고객계좌에 잔고가 있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출금할 수 있는 금액이 없는 경우, 회사가 제공하는 플랫폼상에서 고객 계좌의 출금 가능 금액이 “0”원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6) 압류 등의 사유로 지급정지되거나 거래중지계좌가 된 고객계좌 또는 회원 명의의 사전 등록 계좌로 지급이체 받은 금액은 출금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7) 회원이 출금을 요청할 수 있는 금액은 해당 회원의 “예치금 - 청약증거금 - 매수증거금 - 출금제한금액(일시적으로 출금을 제한한 금액) - 출금중인 금액(출금 요청하여 처리중인 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한도로 합니다.

(8) 회원의 소득세 과소 징수 등의 이유로 추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추징 가능한 금액이 없을 경우 대여금이 생성되며 예치금 잔액이 “-“가 될 수 있습니다. 대여금이 발생할 경우 미수령 수익금의 출금이 제한될 수 있으며, 대여금이 해소되기 전까지 투자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9) 회원의 소득세 환급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탈퇴회원의 경우 회사에 대하여 환급금 발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반환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20조 (투자자보호기금 등)

(1) 회사는 투자 회원이 증권의 취득 후 투자설명서에 기재된 투자자 위험이 현실화 되거나 투자자 위험에 기재되지 아니한 위험이 발생하여 입은 손해를 전보하기 위하여 투자자보호기금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2) 투자자보호기금은 회사의 운영자금과 분리되어 관리되며, 회사는 투자자보호기금을 그 목적에 맞지 않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회사는 증권의 발행시마다 일정한 비율을 정하여 투자자보호기금을 적립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적립의 필요성이 있는 경우 일시적으로 투자자보호기금을 적립할 수도 있습니다.

(4) 투자자보호기금은 증권의 기초가 되는 투자계약이 청산되는 시점에서 투자 회원에게 손실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그 발생된 손실과 비율 사전에 고지된 투자자 위험과의 인과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인출되고 지급됩니다.

(5) 회사는 투자자보호기금의 총액, 관리방법, 인출 사유 발생, 사용처를 플랫폼에 공개 또는 공고합니다.


제21조 (서비스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하나에 대항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전산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하여 중지가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회사가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가 아닌 제휴업체 등 제3자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해당 제3자가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4. 기타 불가항력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공모 기초자산의 청약 접수를 정지할 수 있습니다.

1. 공모청약 신청 폭주 등의 피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주문접수시스템 혹은 거래체결 시스템 전체의 장애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증권의 청약 접수 정지의 사유가 해소되었다고 인정되는 때까지

2. 회사가 사전에 안내한 회사의 규정에 따라 시장관리상 증권 청약 접수정지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공모 기초자산

3. 그 밖의 투자자 보호 등을 위하여 증권 청약 접수 정지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공모 기초자산

(4) 회사는 제2항 또는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를 제한하거나 정지한 경우 그 제한사유 및 정지사유가 해소된 때에는 지체없이 서비스를 재개합니다.

(5) 제4항의 서비스 재개가 회사로부터 합리적인 사유의 고지 없이 10영업일을 초과하여 재개되지 않을 경우 회사의 서비스 운영 중단으로 봅니다.

(6) 제5항에 따른 운영중단 시에는 제 21조에 따릅니다.


제22조 (서비스 중단시의 투자계약 수행)

(1) 회사는 영업양도·분할·합병 등에 따른 영업의 폐지, 당해 서비스의 현저한 수익 악화 등 경영상의 중대한 사유로 인해 서비스를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중단 예정일로부터 역산하여 30일 이전까지 중단일자 및 사유를 플랫폼 초기화면 또는 그 연결화면, 회사 홈페이지 등 기타 서비스 제공 화면을 통해 공지하고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중단이 있는 경우 잔존하는 증권과 기초자산에 대하여, 투자계약의 수행 및 청산 등의 의무를 부담할 제3자를 지정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중단이 있는 경우 투자계약의 수행 및 청산 등의 의무를 수행할 제3자 또는 그 제3자와의 계약 주요 내용이나 변경을 플랫폼에 공개합니다.


제4장 회원정보의 보호 및 관리

제23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1)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이용계약의 체결 시 필요한 정보(이하 “회원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수집목적 또는 이용목적을 밝혀 회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으며, 회원은 정보제공에 동의를 한 이후에도 회사가 제공하는 양식에 따라 그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의 수집,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계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홈페이지 이외의 링크된 플랫폼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3) 관계 법령에 따라 회원정보의 이용 또는 제3자에 대한 제공을 허용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회원정보를 제공하거나 회원정보를 수집·이용하지 않습니다.

(4)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24조 (회원의 회원정보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포함한 회원정보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의 아이디가 개인정보 유출의 우려가 있거나, 반사회적 또는 미풍양속에 어긋나거나 회사 및 회사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 해당 아이디의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주민등록번호, 동일숫자, 연속숫자 등을 비밀번호로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타인이 쉽게 추측할 수 있는 비밀번호의 사용을 자제하여 관리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4) 회원은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포함한 회원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여서는 아니 되며, 만약 분실·도난, 누설 등의 사실이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지체 없이 회사에게 이러한 사실을 [서면 또는 전자우편]의 방법으로 통지하여 알려야 합니다.

(5) 회원은 회원정보를 제3자가 양도, 대여,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6) 회원은 제3자에 의해 회원정보가 도용 및 사용되거나 위·변조 등의 사실이 발생하였거나 발생하였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이를 즉시 회사에 제4항과 같은 방법으로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7) 제4항과 제6항에 따른 신고의 효력발생시기는 회사가 이를 접수한 때로부터 발생합니다.

(8) 제4항과 제6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회사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5조 (쿠키(Cookie)의 운용 및 활용)

(1) 회사는 회원에게 적합하고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이용합니다.

(2) 제1항과 관련하여 회원은 쿠키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며 쿠키의 수신을 거부하거나 쿠키의 수신에 대하여 경고하도록 이용하는 컴퓨터 브라우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26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플랫폼 내 “더보기 > 설정 > 내정보” 화면을 통하여 회원의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주민등록번호,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입력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플랫폼에서 직접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회원이 전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5장 면책조항 등

제27조 (회사의 면책)

(1) 회사는 회원과 제3자 사이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하지 않습니다.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회원 또는 제3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서 달리 규정하고 있는 사항이 있으면 그에 따릅니다.

(2)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증권 거래 서비스의 대상 기초자산에 대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추정가격 및 그 외 기초자산에 관한 보조설명은 참고를 위한 설명일 뿐 회사에서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는 내용이 아니며, 대외적으로 인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3) 천재지변 또는 이에 따르는 불가항력,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고장, 통신의 두절 등으로 인하여 회사가 일시적 또는 종국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회사의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은 면제됩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각 증권과 투자설명서에 투자계약에 따르는 투자자 위험을 기재하며, 회원은 투자자 위험을 청약 전에 모두 읽고 이해한 후, 그에 따르는 위험을 감수하고 증권의 청약에 이른 것으로 간주됩니다.

(6) 회사는 회원이 다른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등을 신뢰함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8조 (민원처리 및 분쟁조정)

(1)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전자우편, 우편, 전화, 그 밖에 전자적 장치를 통한 방법으로 회사에 민원을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와 분쟁이 발생한 경우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의 민원 접수와 분쟁 조정을 위하여 고객센터를 설치, 운영합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 사항 및 의견이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며, 즉시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 기간을 통보합니다.

(2) 회원이 제1항에 따라 신청한 민원 또는 분쟁조정 신청은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처리됩니다.

(3) 회원의 민원 및 분쟁조정 신청 접수는 아래 각 호의 수단의 방법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전화 : 1668-5193
- 이메일 :help@artinus.dev
- 1:1문의 : 플랫폼 더보기 하단 고객지원

(4) 회사는 분쟁처리 절차에 대해 회사가 정한 내부통제규정 등에 따라 분쟁해결을 위한 분쟁조정담당자 및 분쟁조정위원을 지정할 수 있으며, 별도의 지정이 없는 경우에는 고객센터 또는 고객담당부서의 장이 분쟁조정담당자가 됩니다.

(5) 회사는 구체적 분쟁조정 절차를 플랫폼에 게시합니다.

(6) 회사는 분쟁 조정 과정에서도 관련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를 보호할 의무를 부담합니다.


제29조 (준거법 및 관할법원)

(1)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소송이 발생한 경우 그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따릅니다.
(2) 본 약관에 관한 분쟁 및 회사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서는 대한민국 법률을 적용합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23년 10월 30일부터 적용됩니다.